[미얀마]의사가 꿈인 쪼예아웅을 응원합니다.
작성일 :  2020-09-18 11:29
이름 :  goodhands E-Mail
 BBSFILEbusiness1.jpg  
폰트확대 폰트축소

 

 

의사가 꿈인 쪼예아웅을 응원합니다.

 

- 후원아동쪼예아웅 지원 소식-

 

 

                    

미얀마 지부 | 교육 코디네이터 유유닝

 

 

                  

   편지2.jpg

▲지원받은 도서를 보고 있는 쪼예아웅

 

    

지구촌공생회 미얀마 지부에서 아동에게 후원금을 지원한 지 벌써 5년이 되어갑니다. 2016년 후원아동사업을 시작할 때는 8명의 아동을후원했는데 2020년에는 후원아동이 17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이번 활동가의 편지에서는 의사의 꿈을 품고 열심히 공부하는 쪼예아웅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쪼예아웅은 2016년도부터 지금까지 지구촌공생회를 통해 후원을 받고있는 아동입니다. 후원을 맨 처음 시작할 때 3학년이었던쪼예아웅이 지금은 벌써 8학년이 되었습니다. 쪼예아웅은 내성적이며, 착하고 조용한 편입니다. 학업 성적도 우수하여 선생님들은 대견하다며늘 칭찬을 아끼지 않습니다.   

    

편지3.jpg

▲집에서 스스로 공부하고 있는 쪼예아웅

 

쪼예아웅이 아주 어렸을 때 아버지가 돌아가셨습니다. 아픈 몸을 제대로 된치료도 받지 못하고 돌아가신 아버지가 늘 그립다고 이야기합니다. 혼자가 된 어머니는 자식들을 힘겹게키우고 계십니다. 6형제 중 누나 3명은 이미 결혼했고, 그 중 2명은 따로 생계를 꾸리고 있어 조금 부담을 덜었지만, 쪼예아웅의 형이 뇌성마비 판정을 받아 몸이 편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처음증상이 나타났을 때 돈이 없어서 치료를 제대로 받지 못하여 지금은 팔다리를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고 평생 누워서 생활해야 합니다. 후원 아동 면담을 하러 쪼예아웅 가정을 방문하였을 때 형의 모습을 보고 마음이 너무 아팠습니다. 아버지도 제대로 치료를 받지 못하고 돌아가시고 형도 치료 시기를 놓쳐서 평생을 뇌성마비로 누워서 지내야 하는쪼예아웅 가족의 상황이 참으로 안타까웠습니다. 어른인 제 상황이었다면 돈이 없어도 어떻게든 치료를 받게하고, 어떻게든 문제를 해결해보려고 했겠지만 막상 현실로 닥친다면, 어린나이의 쪼예아웅처럼 그저 현실을 받아들이는 것 외에 다른 방법이 없었을 것 같아 더욱더 속상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남편을 먼저 떠나보내고 자식이 아파서 누워 생활하는 현실을 어머니는 그래도 묵묵히 이겨 나가며, 생활하고 있습니다. 모니터링을 위해 가정을 방문할 때마다 어머니는집에서 누워있는 쪼예아웅의 형을 보며 튼튼하게 자랐다면 얼마나 좋을까? 저 아이가 건강했다면 공부도 잘했을 거고, 친구도 많이 사귀면서학교도 다녔을 텐데…”라며 늘 안타깝다고 말씀하십니다. 이렇게딱한 상황에서도 가정 수입이 넉넉하지 않아 방이 하나뿐인 작은 대나무 집에서 모든 가족이 먹고 자고 해야 합니다.우기에 비가 올 때마다 빗물이 새는 지붕을 수리해야 하지만, 돈이 없어서 임시방편으로 대야와컵으로 새는 빗물을 받쳐서 살고 있습니다. 어머니는 뇌성마비인 형과 나머지 동생들을 돌봐야 해서 따로일할 수도 없습니다. 그런 탓에 공부를 꽤 잘했던 쪼예아웅의 누나가 가정에 보탬이 되기 위해 학교를그만두고 공장에서 일하며 버는 돈으로 모든 가족이 생활하고 있습니다.

 

편지4.jpg

뇌수막염을 앓고 있는 쪼예아웅 남동생과 어머니

 

작년에 쪼예아웅의 동생이 수막구균성 뇌수막염을 진단받았습니다. 주로 어린이들에게 나타나는 질환으로 물을 통해서 전염되며 균이 뇌까지 이동할 경우, 치료를 받더라도 팔다리를 움직이지 못하는 등 후유증도 크고, 치사율도높은 무서운 병입니다. 장난기가 많던 아이가 아파서 힘없이 늘어져 계속 울고 있고, 아픈 아이를 안고 있는 어머니는 말없이 그저 아이만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늘말이 없고 조용한 쪼예아웅은 그때 처음으로 어머니에게 굉장히 화를 냈었다고 합니다. 어떻게든 돈을 구해서좋은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소리쳤다고 합니다. 쪼예아웅 어머니가 돈을 구할 방도가 없어서 울면서저에게 전화했던 것이 기억납니다. 그 당시에 쪼예아웅과 아동의 가족이 어떤 마음이었을지 생각만 해도가슴이 먹먹해지곤 합니다. 다행히 한국에서 쪼예아웅의 어려운 사정을 알고 한국의 한 후원자님이 쪼예아웅가정을 후원해주셨습니다. 아직은 팔다리 움직임이 부자연스럽지만, 치료를잘 받아서 지금은 동생이 장난도 치고, 함박웃음을 보이며 잘 지내고 있습니다. 아파서 그만두었던 학교도 다시 다닐 예정입니다.                           

 

모니터링을 갈 때마다 힘든 가정 속에서도 쪼예아웅은 여전히 불만 없이 조용히 지내며,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도 몇몇 친구들과 이야기를 할 뿐 대부분의 시간에는 공부에전념하고, 하교하고 집에 돌아와서 혼자서 교복을 빨아 놓은 후, 옆에동생들이 장난치더라도 책상에 앉아서 혼자서 묵묵히 공부합니다. 아버지를 병으로 잃고 형이 아파서 누워있는 것을 보면 반드시 의사가 되어야겠다고 다짐한다며 말합니다. 다른 과목은 다 괜찮은데 학년이 올라가면서수학이 조금 어렵다고 합니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공부할 거라고 말하는 기특한 아이입니다.  

                                                                    

편지1.jpg

후원금을 전달받은쪼예아웅, 어머니, 병에서 회복한 남동생

 

코로나가 전 세계에 큰 영향을 미쳤듯이, 쪼예아웅 가족도 코로나의 영향을크게 받았습니다. 여름방학이 끝나고 지금 새 학기가 벌써 시작됐어야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서 개학은 계속해서미뤄지고 있고, 유일하게 돈을 벌던 쪼예아웅의 누나도 공장이 문을 닫아 일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생활비 자체가 사라져서 쪼예아웅이 방학 동안에 하수구 청소일과 용접 일을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쪼예아웅이 아직 어리니 일을 하지 않도록 얘기했지만, 온가족이 당장 먹을 것도 없는 상황에 무작정 일을 그만두라고만 할 수 없었습니다. 개학을 하면 일을 그만두고꼭 학교에 가기로 약속하고 방학동안 일을 하면서 공부를 아예 놓지 않도록 집에서 혼자 공부할 수 있는 학용품도 조금이지만 전달했습니다. 그런 탓에 늘 개학을 기다리고 있고, 정부의 학교 개학 소식을 늘궁금해하고 있습니다. 몸이 힘들어도 가정에 힘이 되어서 좋다고 말하는 정말 듬직한 아이입니다. 이런 아이가 어린 나이에 고된 일을 하게 되어 제 마음도 아픈데, 힘들게일하고 돌아온 쪼예아웅을 볼 때마다 마음이 좋지 않다고 말하는 어머니의 가슴은 얼마나 아플까요? 그래도지금은 누나가 일하는 공장이 다시 열어서 상황이 조금은 나아졌습니다.

                                 

미얀마에서도 아동 노동자를 보호하는 법이 점차 강화되고 있지만, 코로나로인해 경제가 어려워진 상황에서는 당장 온 가족이 먹을 것이 없어 그런 법들도 무용지물이 되는 것 같습니다. 매월받는 후원금으로 가정 생활비에 보태고 아동이 필요한 물품들을 살 수 있어서 정말 다행입니다. 평소 말수가적은 쪼예아웅이지만 어머니에게 지구촌공생회와 후원자분에게 너무 고맙다며, 가족이 어려울 때 도움을 줘서진심으로 감사하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저는 이 힘겨운 상황에서도 가족을 먼저 생각하며, 묵묵히 공부하고, 의사의 꿈을 키워나가는 쪼예아웅이 참으로 대단하다고생각합니다. 가까운 미래에 쪼예아웅이 의사가 되어 아픈 환자를 돌보고 있는, 기분 좋은 상상을 하며 글을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문의. 해외사업팀 석정은 간사

 

02 3409 0303                                                                                                                                                                                                                                                                                                                                                                                                                         


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