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차차르간 나무 이야기
작성일 :  2020-09-16 00:00
이름 :  goodhands E-Mail
 BBSFILEbusiness1.jpg  
폰트확대 폰트축소


차차르간 나무 이야기



몽골 지부ㅣ프로젝트 매니저히식바트



사막화 방지 및 마을 녹색화를위해 지부에서는 매해 5월 차차르간 묘목을 지역주민들에게 분배하고 있습니다. 올해 5월에는 코로나19 사태로지역주민들의 참여도가 저조하여 차차르간 묘목을 작년보다 고루 분배하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올 하반기인10월에 참여하지 못한 지역주민들에게 분배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지역주민들과함께 삽목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울타리 안에 묘목을 식재할 예정입니다.

 

몽골지부 농업장에서 묘목을 삽목하는 모습


차차르간 나무의 효능으로는콜레스테롤 수치 관리, 혈액순환, 피부관리, 노화방지, 빈혈 예방, 다이어트, 면역력 증진, 피로회복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지부에서는 몇 해 전부터 차차르간 나무들을 키우고 있었습니다. 올해는추가로 자라고 있는 나뭇가지를 잘라 땅속에 삽목하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극한의 기후와 척박한 토양에서도 매우  자란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다량의 비타민을 함유한 나무이기도 하며 열매나 잎으로는 식품음료의약품주스식초과실유화장품비누 등 다양한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뿌리 퍼짐이 좋아 산림 복구에 알맞아 몽골에 안성맞춤인 나무입니다.

 

▲묘목 삽목을 모두 마친 뒤 농업장

 

기존 차차르간 나무의 나뭇가지를자른 다음 뿌리를 24시간 정도 약물에 담가 두면 잘 자란다고 합니다. 2018년도에차차르간 나뭇가지를 자른 후 똑같이 삽목하였는데 그때는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하여 삽목하는 기간도 매우 오래 걸렸고 나무의 성장도 잘 되지 않았었습니다. 그래서 지구촌공생회 서울사무국과 지부에서 논의를 한 끝에 한-NGO 단체 협의회에 사업을 하는 단체 지부장 및 활동가분들에게 문의하여 많은 조언을 얻었었습니다. 이번에도 그분들에게 많은 자문을 구할 수 있었습니다.

삽목해서 자란 차차르간 나무들은후에 지역주민들에게 분배할 예정입니다. 이번에 우리 농업에서 차차르간 묘목을 총 1,500그루를 삽목하였는데 전문가의 의견으로는 관리를 잘하면 1,200그루에서 1,000그루 정도는 제대로 성장하여 많은 열매를 맺을 수 있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내년에도 기회가 된다면 차차르간 묘목을 또 심을 것이며 지부 및 사무국에서 논의하여 장기 프로젝트로 활성화시켜보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지부에서 담당자가 정성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묘목들이 잘 자라도록 하여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문의. 해외사업팀 유경빈 간사

TEL. 02 3409 0303


글목록